티스토리 뷰

일상, 기타

진선미에 관하여

점상선생 2006. 7. 27. 00:44

오늘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진 선 미 라는 세가지 가치를 제시하고 싶다.

진이라는것은 진실되다는 것으로

자신과 다른사람에게 솔직해 지라는 것이다.

소극적인 해석으로는 진실이란 거짓을 말하지 않는것이지만

여기서는 보다 적극적인 해석을 하고 싶다.

먼저 자기 자신에게 솔직해져라.

자신의 깊숙한 곳을 드러내 보이는 것은

무척이나 힘들며때론 부끄럽고 고통스럽기까지 하다

'나는 집에서 뒹구는 것이 좋아'라는 단순한 솔직함에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싶다'는 기저욕망까지 파해치기까지는

굳은 의지와 깊은 성찰을 지녀야만 한다.

다른 사람에게 솔직해지라는 것은 무엇인가

혼자서만 솔직해지는 것으로는 부족하며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심어주어야만 온전히 진실되다 할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세가지 실천 사항을 제시한다.

첫째는 자신의 생각과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해라

여기서는 정확하게가 가장 중요하다

'오늘 야근하기 싫은데...'라고 말하지 말고

'오늘은 일찍 들어가고 싶다'라고 말하라는 것이다.

물론 때와 장소를 잘 가려는건 자신의 몫이다

이것은 가치관의 공유이다.

둘째는 자신의 다음 행동을 빠르게 결정하라는 것이다

물론 경솔한 판단이나 결정에 대한 집착은 아니며

적절한 시간내에 자신의 계획을 결정하고 알려주어야 한다.

자신이 하고자 하려는행동을 알려주는 것으로

상대방이 나의 행동을 예측할수 있어 편안한 감정을 가지게 되고

나아가 선택을 지지하고 인정해주는여유를 가질수 있다.

이것은 행동의 공유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했던 행동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라

오해는 앙금과도 같아서

아무리 조그만 것이라도 쌓이게 마련이다.

신뢰는 나의 마음속에 있는것이 아니라

상대의 마음속에 쌓는 것이다.

어제 바람핀것도 진실이고

여전히 사랑하는것도 진실이라면

여전히 사랑하는 진실을 말하고 그것을 실철해라.

이것은 비전의 공유이다.

믿고싶어 하는것을 믿게 해주는 것이 참 진실이다.

선과 미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계속하기로 하자.

글의 씨앗을 심어두고 가자면

선이란 감사하게 만드는것이고

미란 표현하고 전달하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